반응형
들어가며
- 얼마 전부터 NEXT-STEP 교육 기관에서 “TDD, 클린 코드 with Java 18기” 교육 코스를 밟아 나가고 있습니다.
- 해당 교육이 좋다는 평가가 많아 교육을 들을지 말지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거 같아 제 경험을 포스팅해서 올려봅니다.
NEXT-STEP이란?
- 우아한 형제들의 채용과정인 우아한 테크, 우아한 캠프 관련 교육을 주력으로 진행하는 교육 기관이었던거 같습니다.
- 그러던 중 교육 대상을 위부 IT인력으로 확장해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
- 많은 실무자들을 위한 교육이 있는데 교육에 대한 평이 좋아 예전부터 관심이 있었는데 고민을 하다가 이번 기회에 교육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.
TDD, 클린 코드 with Java 18기
- 저는 TDD 강의를 신청했습니다. 평소에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지만 TDD로 개발을 진행해 본 적은 없어서 항상 TDD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개발을 진행하는지 궁금했었습니다.
- 사실 TDD로 실무에서 개발을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도 마음 한 켠에 있었던 거 같습니다. 가장 큰 문제로 시간인데 주어진 일정 안에 테스트를 먼저 작성하고 개발을 한다는 게 가능할 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.
- 그러던 중 이 강의를 들으면 뭔가 방법이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 강의를 신청했던것 같습니다.
- 그리고 제 코드를 실무자들한테 평가 받아보고 싶기도 했습니다.
- 해당 교육은 주 1회 온라인 강의로 진행되고 나머지는 크게 4가지 미션을 진행하는 방향으로 진행됩니다.
- 크게 아래와 같은 사이클로 진행되는거 같네요
- (미션 시작 + 코드리뷰) → 강사님 교육 → (미션 리팩토링 + 코드리뷰)
- 그러다 보니 엄청 많은(?) 시간을 해당 교육과정에 투자해야 합니다.
교육을 고민한 이유
- 강의 교육비가 만만한(?) 편이 아닙니다.
- 제가 신청한 교육의 교육비는 80만 원인데 실무자들에게 제 코드를 평가받을 수 있고 좀 더 성장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 때문에 어금니 꽉 깨물고 신청했습니다.
- 교육비가 비싸서 도움이 되는 건 매일 자는 시간이 부족해도 긁은 카드 비용 때문에 포기를 못하겠더라고요.
- 물론 교육과정에서 배우는 지식들, 실무자 분들이 주는 코드 리뷰덕에 넓어지는 안목들로 인해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.
무슨 미션인데?
- 미션은 대단원으로 보면 4가지 미션으로 구성되어 있고 세부미션 관점으로 보면 총 17개의 미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- 1단계 미션(자동차 경주-단위 테스트)
- 1단계 - 학습 테스트 실습
- 2단계 - 문자열 덧셈 계산기
- 3단계 - 자동차 경주
- 4단계 - 자동차 경주(우승자)
- 5단계 - 자동차 경주(리팩토링)
- 2단계 미션(로또-TDD)
- 1단계 - 문자열 계산기
- 2단계 - 로또(자동)
- 3단계 - 로또(2등)
- 4단계 - 로또(수동)*
- 3단계 미션(사다리 타기 - FP, OOP)
- 1단계 - 스트림, 람다, Optioanl
- 2단계 - 사다리(생성)
- 3단계 - 사다리(게임 실행)
- 4단계 - 사다리(리팩터링)
- 4단계 미션(수강신청 - 레거시 코드 리팩터링)
- 1단계-레거시 코드 리팩터링
- 2단계 -수강신청(도메인 모델)
- 3단계 - 수강신청(DB 적용)
- 4단계 - 수강신청(요구사항 변경)
- 1단계 미션(자동차 경주-단위 테스트)
- 단순하게 구현하는 것이 아닌 객체마다 책임과 역할을 분리해서 OOP 기반 설계를 진행해야 하며 자바 문법을 적재적소의 위치에 사용하는 방법대로 구현해야 합니다.
- 이렇게 구현 안 하면 MR 승인이 안 나와서 통과할 수 없습니다.
1주 차 후기
- 1주 차에서는 교육 전반적인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OT 과정이 진행됩니다.
- 교육은 7주 동안 진행되며 매주 목요일 7시 30분에 진행됩니다. 추가적으로 교육 과정 동안 2번의 오프라인 만남을 가져 페어코딩, 개발자 간의 교류, 개발자의 미래(?) 등에 토의 하는 과정이 있습니다.
- 강의 OT 과정에는 생각보다 강한 정신교육이 있습니다. 대략 한 줄로 요약하면 소프트웨어 장인이 되기 위해 인생의 모든 걸 쏟아 부어라입니다. (다 좋은 말씀입니다)
- 열심히 해서 교육 기간 동안 포기하지 않고 모든 미션을 통과하도록 노력할 것이며 매주마다 미션이 끝나게 되었을 경우 배운 점에 대해서 후기를 남기는 글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
- 총 5개의 글이 올라가겠네요!
반응형
'대외활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NEXTSTEP] 세 번째, 네 번째 과제를 마무리 하면서 + 후기 (1) | 2024.06.07 |
---|---|
[NEXTSTEP] 두 번째 미션을 마무리 하면서 (0) | 2024.04.02 |
[NEXTSTEP] 첫 번째 미션을 마무리 하면서 (0) | 2024.04.02 |